•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가 공식적으로 언론사에게 배포한 보도자료를 게시하는 공간입니다

[보도자료] 제 2회 KISO 포럼 ‘포털의 검색어 정책 방향성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작성자
kiso
작성일
2017-05-30 12:19
조회
6605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www.kiso.or.kr) 보도자료 2017. 5. 30.
문의처 : 나현수 정책운영실 정책팀장(02.563.6196)
135-877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23 7(삼성동 현대타워)

제 2회 KISO 포럼

‘포털의 검색어 정책 방향성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 연관검색어 및 자동완성검색어 정책을 중심으로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의장 임지훈, 이하 KISO)는 2017년 6월 7일(수) 오후 3시부터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19층)에서 “포털의 검색어 정책 방향성 모색을 위한 토론회 : 연관검색어 및 자동완성검색어 정책을 중심으로” 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털의 연관검색어 및 자동완성검색어(이하 ‘검색어’)는 컴퓨터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 생성되는 것으로, 이용자의 검색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입력된 검색어와 관련된 사건 등을 정리하여 안내해 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해 왔다. 하지만 한편으로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검색어’는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이용자들에게 특정인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그 대상이 되는 당사자의 명예훼손이나 사생활 침해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그에 따라 KISO는 ‘검색어’에 대해서는 사업자의 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기본 정책과 함께 이용자 피해예방 및 구제를 위해 예외적으로 삭제를 허용하는 정책을 유지중이나, 이용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좀 더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는 상황이다.

이번 토론회는 이해완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사회를 맡아 진행할 예정이며, KISO 정책위원인 정경오 법무법인 한중 변호사가 ‘KISO의 자동완성검색어/연관검색어 정책과 그 쟁점’에 대하여 발표하고, 이어 김유향 국회입법조사처 과학방송팀 팀장이 ‘인터넷 검색중립성 논의현황과 포털검색어 정책의 향후과제’에 대해 발제할 예정이다.

이어질 토론에서는 김가연 변호사(오픈넷 자문변호사), 윤여진  상임이사(언론인권센터), 황성기 교수(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황용석 교수(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나다순)가 포털의 ‘검색어’의 정책 방향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KISO는 이번 토론회 논의를 바탕으로 포털의 검색어 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검토하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 문의: 나현수 정책운영실 정책팀장(nahs@kiso.or.kr, 02-563-6196)

토론회 일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