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가 공식적으로 언론사에게 배포한 보도자료를 게시하는 공간입니다

[보도자료]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MOU 체결

작성자
office
작성일
2021-03-05 09:46
조회
4372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MOU 체결

- IT산업에서 자율규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연구・정책개발 나선다

□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의장 황성기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하 GSOK)와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의장 여민수, 이하 KISO)는 2월 22일 오후 KISO 사무처(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423, 7층)에서 ⌜IT산업에서 자율규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o GSOK 황성기 의장과 KISO 이인호 정책위원장(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이 양측을 대표해 서명했다.

□ 양 기관은 자율규제에 대한 인식 확산과 IT산업 전반의 자율규제 외연 확대 필요성에 공감대를 함께하여 이번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양 기관은 인터넷과 게임 분야를 대표하는 자율규제 기구로서 IT산업에서의 자율규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이용자 권익 증진을 위한 공동 조사·연구 및 정책 개발 △자율규제를 위한 업무 공조 및 공동 정책 개발 등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GSOK 황성기 의장은 “이번 협약식을 통해 게임을 비롯한 IT산업영역에서 자율규제에 대한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양 기관의 협약을 시작으로 IT산업에서 자율규제 협의체가 구성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KISO 이인호 정책위원장은 “2009년 출범이래 인터넷 자율규제 문화를 선도해온 KISO가 게임 업계의 자율규제 기구와 함께 손을 잡게 되면서 IT 시대에 맞는 자율규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며 “향후 IT업계에 등장하게 될 다양한 자율기구와의 소통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GSOK은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해 산·학이 함께 참여하여 2018년 설립된 자율규제기구다. 확률형 아이템 결과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율규제 강령을 바탕으로 자율규제평가위원회를 운영하며, PC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 여부 모니터링,강령 준수 인증마크 부여,관련 민원 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회원사 : 4:33, 네오위즈, 넥슨, 넷마블, 엔씨소포트,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 KISO는 2009년 출범한 자율규제기구로, 인터넷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를 신장하고 이용자의 책임을 제고함과 동시에 각종 부작용으로부터 이용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네이버·카카오 등의 회원사 인터넷 게시물 및 검색어 등의 처리 방향 및 정책 수립, 심의·결정을 비롯해 광고심의, 부동산 허위매물 관리, 인물정보서비스 정책 등을 수행하고 있다.

회원사 : 네이버, 카카오, SK커뮤니케이션즈, 오늘의 유머, 클리앙, 뽐뿌커뮤니케이션, 인벤, SLR, 줌인터넷, 케이티하이텔, 파코즈하드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