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규제 DB 안내

자율규제 DB란?

자율규제 DB란 자율규제 DB 소위에서 보유하고 회원사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DB를 말합니다.

자율규제 DB소위는 이용자 보호와 회원사의 서비스 지원,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DB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율규제 DB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욕설, 청소년 유해어, 음란 이미지 DB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회원사의 니즈와 사회적 이슈에 따라 다양한 DB를 구축, 운영해갈 예정입니다.

KISO가 보유한 DB는 자율규제 DB 소위에서 외부 전문가와 회원사와의 논의를 거쳐 분류 기준 등을 결정합니다.

 

욕설 DB

자율규제 DB 소위의 전신인 온라인 청소년 보호체계 구축위원회는 회원사가 제공한 욕설 정보를 모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욕설을 분류하였고 이를 DB화 하였습니다.

총 30만건 이상의 욕설 표현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추가 확장해갈 예정입니다.

 

청소년 유해어 DB

회원사의 결의로 청소년에게 유해한 검색 결과를 나타내는 표현 등을 모아 청소년 유해어 DB를 구축하였습니다.

청소년 유해어 DB는 성인, 음란 콘텐츠 관련 / 청소년 유해약물, 물건, 업소 관련 / 사행성, 불법행위 조장 관련 / 잔혹, 혐오성 관련 등 청소년에게 유해할 수 있는 내용을 DB화 하여 금칙어로 지정하였습니다.

 

음란 이미지 DB

음란 이미지 DB는 음란 이미지의 해쉬 값을 모아 이를 필터링 할 수 있도록 구축한 DB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