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SO의 공식 소식을 전하는 공간입니다

KISO 유저보드, ‘커뮤니티 자율규제 사례발굴’ 연구 결과 발표

작성자
kiso
작성일
2013-02-13 11:16
조회
6645

KISO의 대학생 이용자 모임인 유저보드 1기가 약 6개월에 걸친 연구 끝에 커뮤니티의 자율규제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 포털 3사 커뮤니티 및 독립 커뮤니티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지난 20127월 활동을 시작한 KISO 유저보드 1기는 이번 연구를 위해 커뮤니티의 정책을 직접 조사하고, 유명 커뮤니티에 방문하여 운영진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201211월에는 한국 정보사회학회 하반기 학술대회 대학원생 세션에서 본 보고서의 초안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수의 커뮤니티에서 회원 관리 관련 정책과 게시물 삭제 등에 관한 정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각 커뮤니티의 주제, 구성원의 특징에 따라 다양하고 흥미로운 정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었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보고서 본문에는 독립 커뮤니티 운영진 인터뷰를 통한 커뮤니티의 정책과 오랜 기간 운영하면서 쌓인 에피소드, 노하우 등의 생생한 내용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운영에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자율규제가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효율적인 자율규제를 위해 다수의 커뮤니티에서 마련한 정책 외에 해당 커뮤니티에 적합한 자율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원의 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하였습니다.

 

본문은 하단의 링크 또는 KISO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자료실>연구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 → KISO 유저보드 1기 연구보고서